전체메뉴

닫기
교육 안내

교육 안내

범국민 대상의 인터넷윤리교육 및 인식제고 활동을 통해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고,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확립

교육안내 교육안내
교육안내
교육대상 교육명 유형 주요 내용 교육 일정 신청 대상
유아
(만 3~5세)

바른 인터넷유아학교(인형극)

공연 교육 인터넷 사용시간, 바른 자세 등 올바른 인터넷 사용
※인형극단 방문 교육( 40분 내외)
5~11월 유치원 100개원

바른 인터넷유아학교(디지털교구)

강사 파견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일, 올바른 이용 자세, 약속 지키기 등
※ 강사가 유치원에 방문하여 교육실시(1일 2회, 각 30분 내외)
※ 만 5세 대상
4~11월 유치원 100개원
초등학교

게임형 교구를 활용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교구 지원 폭력의 상대성 이해하기, 사이버언어예절 보드게임 등 사이버폭력예방 5차시 교구
※ 학교 교사의 직접교육 후 결과보고 제출
5~11월 초등 160개교
(4~6학년)
초 · 중 · 고등

인터넷윤리 순회교육

강사 파견 사이버폭력 피해사례를 해결해보는 "사이버폭력 고민상담소"
*서울,경기,인천 지역 시범교육
※ 강사가 한 학급을 방문하여 교육실시(2차시 연속강의 90분)
※ 최대 5학급 신청 가능
4~11월 초등 30개교
(5~6학년대상)
장난과 폭력의 차이 이해하기, 긍정 정서 강화, 사이버폭력 예방법 등
※ 강사가 학교를 방문하여 1회 집체교육(2차시 연속강의, 90분)
4~11월 초등 150개교
중·고 각 75개교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 뮤지컬

공연 교육 사이버폭력 예방, 올바른 인터넷 활용 등을 주제로 구성(초등학생용, 중고등학생용)
※ 학교내 공연 가능한 강당 필수
※ 극단 방문 교육(뮤지컬 형태, 50분 내외)
5~11월 초등 40개교
중·고 각 20개교
교육청 대상 20회 별도모집

한국인터넷드림단

동아리 지원 인터넷의 올바른 활용, 온라인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을 학습하고 다양한 인터넷윤리와 연계한 창작활동 등
※ 연간 20차시 교육(10차시) 및 자율활동(10차시) 완료 후 결과보고 시 강의료 지급(최대 80만원)
3~12월 초등 350개교,
중·고등 100개교
특수학교
(급)
(초·중·고)

장애청소년 인터넷윤리 교육

자체교육 인터넷에 대한 이해와 인터넷세상의 주인으로서의 자세와 태도, 실천다짐 등
※ 연간 10차시 자체교육 완료 후 결과보고 시 강의료 지급(최대 50만원)
4~11월 초·중·고
특수학교(급)
60개교
학부모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강사 파견 자녀의 스마트기기 이용 문화 이해, 올바른 스마트기기 이용지도 방법, 인터넷 실천 계획 세우기 등
※ 강사가 기관을 방문하여 학부모 대상 집체 교육 (90분)
5~11월 전국시도교육청 관내 학부모 등 학부모 교육관련 기관
교육리더
(교장(감),장학관(사),전문교육직 등)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예방 교원연수(오프라인(집체))

직무연수 인터넷 윤리의식 제고와 사이버폭력 예방에 대한 맞춤형 교육 및 토론, 현장체험 학습 등
※ 직무연수 15시간(1학점)
6~11월 교육리더
(교장(감),장학관(사),전문교육직 등)
300명(9회)
일반교원

인터넷윤리교원연수(온라인)

직무연수 인터넷윤리 교수법, 사이버폭력 유형, 상담사례 등 학습
※ 상시운영(15차시)
※ 중앙교육연수원 홈페이지에서 수강가능
1~12월 교원 및
교육 전문직

바른인터넷유아학교(인형극)
(유아>공연 교육)

팝업 닫기

개요

  • 전국 유치원을 대상으로 '바른인터넷유아학교'를 선정하여 공연교육 추친

교육 운영

  • 접수방법아인세 홈페이지를 (www.아인세.kr) 통해 유치원 100개원 모집
  • 추진 절차① 교육신청 및 대상학교 선정(12월~1월)
    ② 교육 일정 신청 및 조율
    ③ 인형극단 방문 공연(40분 내외)
    ④ 만족도 및 결과보고 제출

지원사항

  • 인형극단 파견, 교재 지원 등(유치원 부담비용 없음)

교육사진

  • 바른인터넷유아학교_인형극
  • 바른인터넷유아학교_인형극

바른인터넷유아학교(강사 파견)
(유아>강사 파견)

팝업 닫기

개요

  • 전국 유치원을 대상으로 '바른인터넷유아학교'를 선정하여 강사파견 교육 추친

교육 운영

  • 접수방법아인세 홈페이지를 (www.아인세.kr) 통해 유치원 100개원 모집
  • 추진 절차① 교육신청 및 대상학교 선정(12월~1월)
    ② 교육 일정 신청 및 조율
    ③ 강사파견을 통한 디지털교구활용 교육 실시(30분 내외, 1일 2회)
    ④ 만족도 및 결과보고 제출

지원사항

  • 강사 파견, 교재 지원 등 (유치원 부담비용 없음)

교육사진

  • 강사파견 교육사진
  • 강사파견 교육사진

게임형 교구 활용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초등>교구 지원)

팝업 닫기

개요

  • 학교 교사가 5차시 내외 모둠 활동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교구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체험형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교육 운영

  • 접수방법• 기간 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신청
  • ※ 기관 당 1명의 담당자가 1개 교육과정만 신청 가능(중복신청 불가)
  • 추진 절차① 전국 초등학교 160개교 선정
    ※ 초과 접수된 경우 추첨을 통해 선발
    ② 선발된 학교 대상 교구 발송 (교구는 학교에 귀속됨)
    ③ 자체교육 실시
    ④ 교육 이후 결과보고서 및 만족도조사 제출

지원사항

  • 체험형교구 1세트(6개 모둠용), 지도서, CD(교육용 PPT, 동영상과 소모성 교구 출력물 등 포함)

교육내용

교육 내용
차시 주제 주요 내용 및 활동
1차시 폭력에 대해 인식하기
  • 제시된 상황카드를 보고 모둠별로 느끼는 폭력의 온도를 제시
  •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 가운데 폭력과 장난의 차이는 상대적인 감정임을 이해하고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을 배양
2차시 상대방의 감정인식 및
격려와 긍정의 댓글 달기
  • 사이버언어폭력의 사례를 보고 부채가면을 통해 나의 감정, 타인의 감정을 스티커로 나타내보고, 반박의 긍정댓글을 작성하면서 친구에게 힘을 북돋아 주는 활동
  • 다양한 사례들 안에서 나의 감정과 친구의 감정을 인식하고 친구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하는 수업
3차시 긍정언어 사용을 통한
긍정정서 키우기
  • 아이들이 쓰고 있는 부정적인 단어를 초성퀴즈를 통해 긍정적인 단어로 바꿔보는 활동
  • 부정적인 말을 긍정적인 말로 바꾸며 긍정정서를 키우고 자신을 보호하고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 배양
4차시 사이버언어예절
보드게임
  • 모둠별 보드게임을 통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완성
  • 사이버언어폭력을 인식하고 사이버언어예절을 실천. 게임을 통해 규칙준수와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는 교육
5차시 친구관계 회복
  • 주어진 종이에 친구사이에서 중요한 가치들을 토의하고 디자인하면서 우정의 날개를 만드는 활동
  • 친구의 의미를 돌아보고,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실천들을 '가치'로 표현하는 활용 교육

교육사진

  • 게임형 교구 활용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 게임형 교구 활용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사이버폭력 예방교육(강사 파견)
(초·중·고>강사 파견)

팝업 닫기

개요

  • 청소년들의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 의식 함양을 위한 전문강사 학교 방문형 집체교육 (회당 100~200명, 학교별 1회)
    ※ 2차시 연속강의를 위한 수업시수 확보 필수 (1차시씩 개별 수업 불가)

교육 운영

  • 접수방법접수기간 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를(www.아름다운인터넷.kr) 통해 신청
  • ※ 기관 당 1명의 담당자가 1개 교육과정만 신청 가능 (중복신청 불가)
  • 추진 절차① 전국 초등학교 100개교 선정
       ※ 초과 접수된 경우 추첨을 통해 선발
    ② 선정된 학교 대상 교육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
    ③ 전문강사 순회교육 실시 (전문강사 1인이 1회 교육, 2차시 연속강의)
    ④ 결과보고서 및 만족도조사 제출

지원사항

  • 전문강사 1인, 리플렛, 기념품 제공

교육내용

  •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교육프로그램 구성
교육 내용
시간 주요내용(초등) 주요내용(중·고등)
10분 오프닝 오프닝
15분 폭력과 장난의 차이 알아보기 사이버 공간 알아보기
15분 사이버폭력 유형 알아보기 영화와 드라마 속의 폭력 알아보기
15분 상활별 사이버폭력의 온도 표기하기 상황별 사이버폭력 자가 체크리스트
15분 부정 언어를 긍정 언어로 바꿔보기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우리의 행동
10분 클로징 클로징
  • 학생 참여활동 사진
학생 참여활동 사진
오색무지개(초등) finger map(중·고등)
오색무지개(초등) finger map(중·고등)

교육사진

  • 사이버폭력 예방 강사파견
  • 사이버폭력 예방 강사파견
  • 사이버폭력 예방 강사파견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 뮤지컬
(초·중·고>공연 교육)

팝업 닫기

개요

  • 청소년들의 인터넷윤리 의식 제고를 위해 사이버폭력 예방, 올바른 인터넷 활용 등을 주제로 한 찾아가는 예술체험형 공연교육 실시

교육 운영

  • 접수방법아인세 홈페이지를 (www.아인세.kr) 통해 초등 40개교, 중·고 각 20개교 모집
  • 추진 절차① 교육신청 및 대상학교 선정(12∼1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3월)
    ③ 공연교육 실시 (5월∼11월, 약 50분 내외)

지원사항

  • 교육 리플렛 및 기념품 제공
    ※ 공연교육 운영비 학교부담 없음

교육내용

교육 내용
공연명 네모세상 네모친구 오! 해피스쿨
공연대상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중·고등학생
공연시간 45분 50분
주요내용 평범한 한별이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에 노출이 되면서 SNS에 집착하게 되고 변해가는 모습을 친구들이 선생님께 알리고 도움을 청하여 해결하는 과정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이 있는 수아가 오해로 인해 친구들과의 갈등이 생기고 사이버폭력을 당하게 되면서 선배와 친구를 통해 함께 해결하는 내용
사이버폭력예방 공연교육(뮤지컬) 사이버폭력예방 공연교육(뮤지컬)

    교육시기

교육 내용
일정 지역 일정 지역
5월 서울·인천 9월 전북·광주·전남
6월 경기·강원 10월 대구·경북·경남
7월 충북·충남·대전·세종 11월 울산·부산·제주

유의사항

  • 상기 교육시기를 참고하여 해당 월에 신청 요망
    공연을 진행 할 수 있는 대강당 보유 학교만 신청 가능
    신청학교가 모집 수를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선정 예정

한국인터넷드림단
(초·중·고>동아리 지원)

팝업 닫기

개요

  • 지도교사와 함께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을 주제로 교육 및 캠페인을 기획하고 활동하는 자율동아리(한국인터넷드림단) 운영‧지원

교육 운영

  • 접수방법아인세 홈페이지를 (www.아인세.kr) 통해 초등 350개교, 중 · 고등 100개교 모집
  • 추진 절차① 교육 신청‧접수 및 대상학교 신청(12∼1월)
    ② 드림단 운영학교 대상 교재 활용, 운영, 결과보고 작성방법 등 설명회 참석(3월)
    ※ 드림단 운영 지도교사는 설명회 필수참석(불참시 운영 불가)
    ③ 교재, 현수막 등 지급물품 수령(3월)
    ④ 드림단 단원 모집 등 학교 내 자체 교육, 캠페인 실시(최대 20차시/3월∼11월)
    ⑤ 드림단 운영 후 결과보고서 홈페이지에 제출(연중 상시)
    ※ 상반기(7월) 내 10차시 결과보고 필수 제출(미제출 시 하반기 드림단 운영 불가)
    ⑥ 결과보고 완료 후 강의료 신청(7월, 11월)
    ※ 강사료 : 차시당 40,000원, 최대 80만원 지원

지원사항

  • 수준별 교육교재, 드림단 물품, 월별 캠페인 활동안내, 강의료 등

세부 내용

  • 세부 내용청소년들이 중심이 되어 교육 및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는 커리큘럼 제공
  • 제공된 교재를 바탕으로 10차시,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을 주제로 자율 활동 10차시, 총 20차시 운영
    ※ 교재는 아인세 홈페이지(www.아인세.kr)를 통해 확인 후 학교별 교재 신청
    ※ 인터넷윤리 관련 월별 활동 및 물품 제공
교육 내용
구분 주요내용
소양함양 온라인에서 소통방법 ,정보판별법, 인터넷윤리관련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하여 디지털시민으로서 기초소양 함양
사회참여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슈를 주제로 온라인 토론회 참여 및 자신의 학교, 지역사회 소식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하는 등 간접적인 사회참여
창의활동 인터넷윤리를 접목한 다양한 창작활동(협동화 ,웹툰 등)과 하계캠프를 통해 단원들의 협동심 배양 및 표현력·창의력 제고
문화확산 교내, 지역사회 축제와 연계하여 거리 캠페인, 드림단 부스 운영 등으로 일반시민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이용문화 홍보
  • 운영가이드 및 우수사례집을 제공하여 교사들의 원활한 연간 드림단 운영계획 수립 및 활동 지원
  •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연간 활동계획을 기획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 이를 바탕으로 우수교사를 선정하여 시상
  • 드림단 소속감 제고 및 홍보를 위한 물품 지원
       ※ 초‧중‧고등학생 : 뱃지, 현수막 등 캠페인 물품 지급
  • 지역별, 학교별 한국인터넷드림단 활성화를 위한 리더학교 선정
  • 전체 드림단의 10%를 선정하고 특화활동을 통해 모범사례 발굴
    ※ 특화활동을 통해 리더학교 추가 지원(4월∼11월, 최대 80만원)
  • 리더학교 교사 대상 연수(연1회), 협의회(연3회), 성과보고회 등을 통해 지도교사 역량 강화 및 드림단 발전 방향 논의
  • 드림단원의 자부심, 소속감 제고를 위한 중앙활동 추진
  • 학교별 발대식,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초‧중‧고 연합 활동 등 전국 드림단원이 함께할 수 있는 참여의 장 마련
  • 연간 활동과 연계한 공모전 참여(윤리대전) 및 우수교사, 학생 시상을 통해 동기부여
  • 교육 내용
  • <연간주요활동(안)>
연간주요활동
교육 내용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드림단
운영학교
설명회 학교별 드림단 운영
(연간 10차시 교육 및 10차시 자체 활동)
※ 인터넷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학교별·미션 활동
결과
보고서
제출
드림단
리더학교
연간활동
계획수립
지도교사
협의회
(1차)
자체활동 진행
지도교사
협의회
(2차)
지도교사
협의회
(3차)
성과
보고회
중앙활동 아인세
선포식
중앙
발대식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연합활동 인터넷
드림창작
음악제
인터넷
윤리대전
드림단원
(테마활동)
연간활동
계획수립
학교별
발대식
웰리팝업
카드를
이용하여
아인세
편지
작성하기
아인세
협동화
만들기
인테넛
드림 창작
음악제
수상곡
따라
부르기
우리동네
웰리찾기
2019
인터넷
윤리대전
참여
우리학교
드림단
신문
만들기
온라인
토론회 활동
토론회(인터넷윤리 관련 이슈를 제시하고 주제에 맞는 토론회 진행

교육사진

  • 한국인터넷드림단
  • 한국인터넷드림단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학부모, >강사 파견)

팝업 닫기

개요

  • 가정 내 인터넷윤리교육 실시를 위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올바른 인터넷 이용과 자녀와의 소통, 윤리의식 함양교육

교육 운영

  • 접수방법접수기간 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를(www.아름다운인터넷.kr) 통해 신청
  • 추진 절차① 전국 유치원 200개, 초등학교 300개, 중·고등학교 100개 선정
       ※ 초과 접수된 경우 추첨을 통해 선발
    ② 선정된 학교 대상 교육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
    ③ 전문강사 파견 교육 (회당 90분 내외, 요청 시 60분 단축 가능)
    ④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2주간 실천할 수 있는 실천노트 배포 및 자율실시

지원사항

  • 전문강사 파견, 실천노트

교육사진

  •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원리더 직무연수
(교육리더>집합 교육)

팝업 닫기

개요

  • 전국의 교장(감) 및 장학관(사), 교육전문직 등 대상으로 인터넷 윤리의식 제고와 사이버폭력 예방에 대한 맞춤형 집체 직무연수

교육 운영

  • 접수방법시·도 교육청 연계 모집
  • 추진 절차① 시·도 교육청 추천받아 기수별 집체교육(5월∼11월)

지원사항

  • 교육비 무료, 이수학점 부여 등

교육내용

교육 내용
구분 대상 주요내용 차시 비고
오프라인 교원리더
(교장(감),
장학관(사),
교육전문직 등)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등을 위한
교원리더 직무연수
15차시
(1학점)
총9회
(1회 30여명)

교육사진

  • 성인 인터넷윤리교육
  • 성인 인터넷윤리교육
  • 성인 인터넷윤리교육
  • 성인 인터넷윤리교육

인터넷윤리 교원연수(온라인)
(일반교원>온라인)

팝업 닫기

개요

  • - 사이버폭력 유형, 상담사례 학습을 통해 사이버폭력 사전예방 및 사후대응을 위한 교원 지도역량 강화
  • -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의 순기능과 역기능 이해를 통한 교원의 인터넷윤리 교육 교수법 함양

교육 운영

  • 수강방법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www.neti.go.kr) 홈페이지 상시 수강 신청 및 학습
  • 연수운영 기간 2019년 1월 28일(월) 00:00 ∼ 12월 20일(금) 23:59
    상시과정(5개 과정)
  • 직무연수 과정
  • 연수운영 기간
    구분 대상 주요내용 차시
    (시간)
    비고
    온라인 일반교원 (초등) 디지털시대를 대비하는 초등교사 수업 노하우[신규] 15차시
    (1학점)
    상시과정
    운영 및
    수강인원
    제한없음
    (1~12월)
    (공통) 쉽게 따라하는 소셜미디어 소통![신규]
    (초등) 사이버 폭력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중등) 사이버 폭력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중등) 지능정보사회의 인터넷윤리

지원사항

  • 15차시 1학점(수강료 무료)

세부 내용

교육 내용
(초등)사이버폭력 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초등) 사이버폭력 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사진
초등교원대상으로 사이버폭력 상담사례를 통해 사이버폭력을 이해하고 사이버폭력 발생 시 사례별 교사의 대응과, 사전에 사이버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활동 중심의 지도역량 강화 프로그램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차시 15차시
학 점 1학점 수 강 료 무 료
대 상 초등교원 정 원 제한없음
차시 차시명
1 사이버폭력 치유교육의 원칙과 필요성을 이해해요
2 SNS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살펴봐요
3 사이버폭력의 가해 및 피해 유형별 특징을 살펴봐요
4 사이버폭력의 일반적, 심리적 요인을 파악해요
5 사이버폭력 가해 및 피해 학생의 상담방법을 배워봐요
6 사이버폭력 예방 징후 발견과 지도 방법을 배워봐요
7 사이버폭력치유프로그램의 활용방법을 살펴봐요
8 자신의 감정 조절 방법을 배워봐요
9 긍정 정서를 키우기 위해 작은 실천해 해봐요
10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배워봐요Ⅰ
11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배워봐요Ⅱ
12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한 달간의 프로젝트!
13 사이버폭력 예방을 통한 바람직한 친구관계를 형성해요
14 사이버폭력 사전 예방을 위한 전략을 세워봐요
15 사이버폭력 사후 구제를 위한 방안을 배워봐요
교육 내용
(중등)사이버폭력 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중등) 사이버폭력 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사진
중등교원대상으로 사이버폭력 상담사례를 통해 사이버폭력을 이해하고 사이버폭력 발생 시 사례별 교사의 대응과, 사전에 사이버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활동 중심의 지도역량 강화 프로그램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차시 15차시
학 점 1학점 수 강 료 무 료
대 상 중등교원 정 원 제한없음
차시 차시명
1 사이버폭력 치유교육의 이해
2 SNS의 빛과 그림자
3 사이버폭력의 실상을 이해하기
4 사이버폭력 발생의 심리적 기제의 이해
5 사이버폭력 관련 학생 상담하기
6 사이버폭력의 예방 및 지도와 교사 치유
7 사이버폭력치유프로그램의 소개와 활용방법
8 감정의 주인은 나
9 긍정 정서로 키우는 자기 효능감
10 감사와 희망의 날개로 비상하는 행복의 학교
11 우정과 배려로 만들어가는 안전기지
12 나를 스스로 지탱하는 힘, 자존감과 행복
13 바람직한 친구관계 형성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사례
14 사이버폭력 대응방안 : 사전 예방
15 사이버폭력 대응방안 : 사후 구제
교육 내용
(중등) 지능정보사회의 정보윤리 교육
(중등) 지능정보사회의 정보윤리 교육
지능정보사회 발전에 따른 다양한 사이버 순기능·역기능 현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정확한 이해와 인지를 바탕으로 지능정보사회와 공존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법 모색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차시 15차시
학 점 1학점 수 강 료 무 료
대 상 중등교원 정 원 제한없음
차시 차시명
1 지능정보사회의 도래
2 지능정보사회의 순기능
3 지능정보사회의 역기능
4 지능정보사회 윤리관련 이론적 이슈
5 인공지능과 교육
6 로봇 등 인공지능 제품과의 올바른 관계 맺기
7 지능정보사회의 개인정보 보호
8 인공지능의 편견 및 불공정성
9 인공지능 등 신기술에 대한 과의존
10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저작권
11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현명한 소비자
12 윤리적 인공지능을 위한 제조업자의 노력
13 인공지능의 자율성과 인격권
14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인간의 도덕성
15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새로운 윤리학
교육 내용
(초등)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는 초등교사 수업 노하우[신규]
(초등)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는 초등교사 수업 노하우[신규]
초등학생이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역량 강화 교육을 위해 교과 연계 등 실제 수업 시 활용 가능한 교육자료(활동지 등) 제공 등 인터넷윤리와 접목된 지도 방법 교육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차시 15차시
학 점 1학점 수 강 료 무 료
대 상 초등교원 이수 목표 인원 제한없음
차시 차시명
1 디지털 네이티브로 바르게 키우기
2 학부모와 협력하여 건강한 디지털 시민 키우기
3 폭력없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4 혐오와 갈등을 넘어 화합하고 소통하기(다양성)
5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기(디지털 쉼)
6 가짜정보에 현혹되지 않는 눈을 가지기(비판적 사고)
7 디지털 시대의 바람직한 언어 사용하기
8 디지털 상에서 오해 없이 소통하기
9 SNS에서 소소하지만 진짜 행복 찾기
10 유튜브의 늪에서 아이들 구해내기
11 프라이버시를 지키며 표현의 자유 누리기
12 인터넷의 불건전한 정보 속에서 빠져나오기(음란물, 폭력물)
13 위협 없는 안전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하기
14 건강하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기(건강상의 부분)
15 끊이지 않는 저작권 문제들과 이별하기
교육 내용
(공통) 쉽게 따라 하는 소셜미디어 소통![신규]
(공통) 쉽게 따라 하는 소셜미디어 소통![신규]
초·중등학생이 소셜미디어를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역량강화 교육을 위해 교과 연계 등 실제 수업 시 활용 가능한 교육자료(활동지 등) 제공 등 인터넷윤리와 접목된 지도 방법 교육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차시 15차시
학 점 1학점 수 강 료 무 료
대 상 교원 이수 목표 인원 제한없음
차시 차시명
1 소셜미디어와 사회변화
2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3 소셜미디어 관련 교육방법
4 소셜미디어의 주체적 선택
5 소셜미디어와 평판
6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바람직한 소통
7 소셜미디어에서의 정보의 평가와 관리
8 소셜미디어에서의 현명한 소비자
9 소셜미디어를 통한 인간 관계
10 소셜미디어와 사이버 불링
11 소셜미디어와 개인정보보호
12 소셜미디어를 통한 참여문화
13 1인 미디어로 소통하기 (I)
14 1인 미디어로 소통하기 (II)
15 소셜미디어로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인터넷윤리 순회교육(강사 파견)
(초·중·고>강사 파견)

팝업 닫기

개요

  • 청소년들의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 의식 함양을 위한 전문강사 학교 방문형 집체교육(회당 100~200명 → 소·대규모 교육 10~300명)
    ※소규모는 초등학생 5~6학년만 가능

교육 운영

  • 접수방법 접수기간 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신청
  • ※ 기관 당 1명의 담당자가 1개 교육과정만 신청 가능 (중복신청 불가)
  • 추진 절차① 전국 초등 150개교, 중·고등 각 75개교 선정
    ※ 초과 접수된 경우 추첨을 통해 선발
    ② 선정된 학교 대상 교육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
    ③ 전문강사 순회교육 실시 (전문강사 1인이 1회 교육, 2차시 연속강의)
    ④ 결과보고서 및 만족도조사 제출

지원사항

  • 전문강사 1인, 리플렛, 기념품 제공

교육내용

  •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교육프로그램 구성
교육 내용
시간 대규모 교육(100~300명) 소규모 교육(10~30명)
초등(4~6학년) 중·고등(1~3학년) 초등(5~6학년)
10분 오프닝 오프닝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가상의 1인 방송국을 개설하여, PD, BJ, 디자이너 등 각자의 역할을 정해 접수된 사례 해결방안을 토론 후 발표
15분 폭력과 장난의 정의 알아보기 사이버 공간 알아보기
15분 사이버폭력 유형 알아보기 영화·드라마 속 폭력 알아보기
15분 상활별 사이버폭력의 온도 표기하기 상황별 사이버폭력 자가 체크리스트 친구의 “등” 에 스마트폰 스티커를 붙이고, 서로의 장점에 대해 고민 후 칭찬메시지 부착
15분 긍정적인 언어 사용의 중요성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약속
10분 클로징 클로징

  ※ 소규모 교육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한함
  ※ 소규모 교육은 한 개 학교당 5개 학급 동시교육 가능하나 단, 강사 등 상황에 따라 일자는 다를 수 있음
  ※ 소규모 교육은 상황과 환경에 따라 협의하여 대규모 교육으로 진행될 수 있음

교육사진

  • 사이버폭력 예방 강사파견
  • 사이버폭력 예방 강사파견

장애청소년 인터넷윤리교육(자체교육)
(초·중·고>자체교육)

팝업 닫기

개요

  • 장애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가진 인터넷 문화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터넷윤리에 대한 기본 소양교육

교육 운영

  • 접수방법접수기간 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신청
  • 추진 절차학교별 특수교육교사가 장애청소년 인터넷윤리교실 교육교재를 활용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자율적 교육(10차시)
    ① 대상학교 선정 및 교재 배포
    ② 학교별 교육계획서 작성 제출
    ③ 학교별 자체교육(최대 10시간(차시))
    ④ 교육 종료 후 교육결과보고서 제출
    ⑤ 교육결과 검토 후 지도교사에게 강의료 지급

지원사항

  • 교재(교사용 수업 지도서, PPT, 활동지), 강의료 : 차시당 5만원(최대 50만원)

교육내용

교육 내용
교육대상 교육명 유형 주요내용 교육일정 신청대상
특수학교(급)
(초·중·고)
장애청소년
인터넷윤리 교육
자체교육 인터넷세상의 주인으로서의 자세와 태도, 실천다짐 등
※특수교육교사가 보급교재를 활용하여 자율적 수업(10차시)
4월~
11월
초·중·고
특수학교(급)
60개교


교육 내용
구분 교육내용 비고
1장 사이버공간에서 바람직한 친구관계를 맺어요 2차시
2장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고 올바르게 대처해요 3차시
3장 사이버공간에서 올바르게 의사소통해요 2차시
4장 내 개인정보는 소중하게 지키고 보호해요 2차시
5장 옳은 정보, 거짓정보를 판별할 수 있어요 2차시
6장 아름다운 인터넷세상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요 2차시

※ 학생 특성, 수준 등에 따라 교재내용 전체 또는 일부만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음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팝업 닫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