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인터넷세상

DREAMTEAM

한국인터넷드림단

건강하고 능동적인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건전한 인터넷윤리·문화를 조성합니다.

소개

한국인터넷드림단이란?

초·중·고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리터러시 교육 및 다양한 자율활동(캠페인)을 통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구현을 목표로 창설된 청소년 동아리
대학생
대학생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인터넷 윤리문화 확산을 위해 2017년부터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오프라인 캠페인 등 홍보활동 진행

드림단 목표

  • 첫째, 청소년(초·중·고등학생)들의 바람직한 인터넷 이용의식 함양을 통한 차세대 리더양성
  • 둘째, 학교별 자율활동(캠페인)을 통하여 가정, 지역사회, 사회적 참여에 대한 공감, 공익적 가치 등을 습득하고 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 확산

드림단 4대수칙

  • 드림단 수칙 1

    나는 인터넷상에서 상대방을
    존중하며 윤리적인 인터넷 이용을
    위해 노력합니다.

  • 드림단 수칙 2

    나는 인터넷을 창의적으로
    이용하고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함께 나눕니다.

  • 드림단 수칙 3

    나는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에 앞장서서 깨끗하고
    안전한 인터넷 문화를 확산시킵니다.

  • 드림단 수칙 4

    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세계와 소통하고 사회발전에
    유익하게 활용하는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합니다.

드림단 연혁

드림단 연혁
드림단 연혁

드림단 로고

  • 드림단 ci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에 대한
    드림단원의 힘찬 기상
    적극적 활동을 형상화

  • 드림단 주황
    주황: 적극성, 사회성, 친절성, 즐거움
    드림단원의 힘찬 기상과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향한 적극적 참여를 표현

    CMYK C3 / M58 / Y88 / K0  RBG R246 / G137 / B30  (#f6891e)

  • 드림단 초록
    초록: 평화(배려), 질서(약속), 환경 창조(생명)
    건전하고 올바른 인터넷 문화에 대한 단원의 활동의지를 표현

    CMYK C50 / M5 / Y85 / K0  RBG R146 / G200 / B70  (#92c848)

  • 드림단 노랑
    노랑: 소망, 명예(권위), 수확(성과), 고품격(고상)
    인터넷 I(아이)를 노란색 횃불로 형상화, 별을 통해 영문명칭(Korea Internet Stars)의 이미지 강조

    CMYK C3 / M29 / Y89 / K0  RBG R255 / G179 / B10  (#ffc50a)

  • 드림단 파랑
    파랑: 디지털(IT), 창의성, 바다
    인터넷 세상, 네트워크 시대를 의미

    CMYK C85 / M72 / Y6 / K0  RBG R58 / G83 / B165  (#3a53a5)

드림단 10기 운영학교 현황

드림단 10기 운영학교 현황 지도

  • 총 인원 11,831명
  • 초등학생 8,900명
  • 중·고등학생 2,900명
  • 대학생 31명
  • 총 운영학교 467(45)개교
  • 초등학교 350(35)개교
  • 중·고등학교 100(10)개교
  • 대학교 17개교

* ( )는 리더학교

드림단 운영방법

  • 드림단 운영학교
    발대식 개최 (학교별)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결과보고
    우수사례 발표
    연간 20차시 교육 및 캠페인 활동
    +
  • 드림단 리더학교
    발대식 개최 (중앙 및 학교별)
    월별 특별활동 및 연구활동
    교원연수(연 2회)
    협의회(연 3회) 및 성과보고회
    >
  •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수업 및
    활동사례 공유 드림단 활동 확산을 통한
    건전한 인터넷 윤리의식 확산

| 2019년 드림단 운영체계 |
  • 모집공고(12 ~ 1월)

    모집 공고 및 협조 요청

    NIA→시·도 교육청
  • 신청 접수(1월)

    신청 접수 및 대상학교 선정

    NIA(홈페이지)
  • 물품 및 교재 배포(2 ~ 3월)

    교재, 물품 제작 등 배포

    NIA
  • 교육진행(3 ~ 11월)

    교육 및 자율활동 실시

    교사
  • 결과보고(6월, 11월)

    교육 결과보고 제출

    교사 → NIA
  • 강의료지급(11 ~ 12월)

    강의료 지급

    NIA → 교사
| 주요활동 |
  • 소양함양

    온라인에서 소통방법, 정보판별법, 인터넷윤리 관련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하여 디지털 시민으로서 기초소양 함양
  • 사회참여

    인터넷윤리 이슈를 주제로 온라인 토론회 참여 및 자신의 학교, 지역사회 소식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하는 등 간접적인 사회참여
  • 창의활동

    인터넷윤리를 접목한 다양한 창작활동(협동화, 웹툰 등)과 하계캠프를 통해 단원들의 협동심 배양 및 표현력·창의력 제고
  • 문화확산

    교내, 지역사회 축제와 연계하여 거리 캠페인, 드림단 부스 운영 등으로 일반시민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이용문화 확산
| 운영방법 |

지도교사와 학생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실천하는 동아리 형태로 운영

기초소양 함양 교육 8 ~ 10차시, 사회참여·문화확산 등 실천활동 교육 8 ~ 10차시로 지도교사의 재량에 따라 연간 총 20차시 활동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