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장려상) 후원기관장상

디지털 공간의 언어 예절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고유승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디지털 공간의 언어 예절
1.학습목표
디지털 공간에서 언어 예절을 배우고, 이를 지켜 누리 소통망에서 올바르게 소통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디지털 시대, 가상 공간에서의 행동도 실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고, 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디지털 공간에서의 언어 예절을 익히고 올바르게 소통하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 2차시 전체를 요약하여 작성(필요시 차시별로 작성) ※ 아래의 양식으로 A4 용지 최대 2매, 맑은고딕 10pt로 작성\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악성 댓글 피해 관련 뉴스 시청하기
도입 단계 > 학생 : 뉴스 시청하고 필요한 행동 변화에 대해 생각하기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동영상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5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활동1]사이버 폭력을 찾아라! 1.디지털 공간에서의 범죄 선별하기. -주변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제시하기, -해당하는 범죄 항목과 처벌 제시하기, -사이버 언어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례 제시하기 [활동2]디지털 공간의 언어 예절 배우기. 1.올바르지 않은 대화 영상 시청하기. -대화에서 잘못된 점,필요한 부분 질문하기. 2. 올바른 대화 예절 알아보기. -1단계 : 경청하기, -2단계 :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기
전개 단계 > 학생 : [활동1]사이버 폭력을 찾아라! 1.디지털 공간에서의 범죄 선별하기. -범죄가 될 수 있는 부분 찾기, -사이버 공간에서의 행동도 범죄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기, -사이버 언어폭력의 심각성 인지하기 [활동2]디지털 공간의 언어 예절 배우기. 1.올바르지 않은 대화 영상 시청하기. -대화에서 잘못된 점, 필요한 부분 찾기. 2. 올바른 대화 예절 알아보기. -각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말과 행동 떠올려 보기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활동지 1,활동지2, ppt ※디지털 공간에서의 특성에 맞게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식도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한다. 단, 공감의 본질은 세 단계에 있음을 알린다.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65분.
전개 단계 > 교사 : -3단계 : 공감하며 말하기. 3. 디지털 공간 예절 지켜 대화 연습하기. -디지털 언어 예절을 지켜 소통해볼 수 있는 대화 예시문 제시하기 [활동3]누리 소통망에서 언어 예절 지키며 대화하기. 1.누리 소통망에서의 소통 모습 알아보기. -많이 사용하는 누리 소통망의 모습 제시하기. 2. 자신의 일상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누리 소통망에 게시하기. - ‘메디방 페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신의 일상을 꾸며보고, 패들렛에 업로드하는 방법 소개하기. 2-1.자신의 소중한 일상을 떠올린다, 2-2.메디방 페인트에서 기본 틀을 불러온다. 2-3.그림을 그리거나 찍은 사진을 꾸민다. 2-4.해시태그(#)를 이용해 핵심 내용을 강조한다. 2-5.내용에는 자신의 느낌, 생각, 알릴 내용을 쓴다. 2-6.QR코드를 통해 ‘패들렛’에 접속한다. 2-7.완성된 작품을 업로드 한다. 2-8.친구들의 게시물을 재미있게 감상한다. 2-9.디지털 공간 언어 예절을 지켜 댓글로 소통한다. 3. 친구들 게시물 구경하고 소통해 보기. -디지털 공간 언어 예절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하기.
전개 단계 > 학생 : 3. 디지털 공간 예절 지켜 대화 연습하기. -빈 대화에 알맞은 말 생각해보기 [활동3]누리 소통망에서 언어 예절 지키며 대화하기. 1.누리 소통망에서의 소통 모습 알아보기. -누리 소통망에서의 소통 경험 떠올리기. 2. 자신의 일상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누리 소통망에 게시하기. - 제시된 순서에 맞게 자신의 일상을 그림으로 꾸며보고 패들렛에 업로드 하기. 2-1.자신의 소중한 일상을 떠올린다, 2-2.메디방 페인트에서 기본 틀을 불러온다. 2-3.그림을 그리거나 찍은 사진을 꾸민다. 2-4.해시태그(#)를 이용해 핵심 내용을 강조한다. 2-5.내용에는 자신의 느낌, 생각, 알릴 내용을 쓴다. 2-6.QR코드를 통해 ‘패들렛’에 접속한다. 2-7.완성된 작품을 업로드 한다. 2-8.친구들의 게시물을 재미있게 감상한다. 2-9.디지털 공간 언어 예절을 지켜 댓글로 소통한다. 3. 친구들 게시물 구경하고 소통해 보기. -디지털 공간 언어 예절에 맞게 댓글로 친구들과 소통하기.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단, 공감의 본질은 세 단계에 있음을 알린다.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1.누리 소통망을 통해 체험해 본 디지털 언어 예절 정리해 보기. -디지털 언어 예절 되새기기, - 활동 소감 물어보기, -오늘 얻은 교훈 토대로 앞으로의 다짐 물어보기, -다음 차시 예고하기
정리 단계 > 학생 : 1.누리 소통망을 통해 체험해 본 디지털 언어 예절 정리해 보기. -디지털 언어 예절 확인하기, -활동하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앞으로의 다짐 이야기하기, -다음 차시 확인하기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10분.

평가계획 단계. 평가내용 및 방법.
평가계획 단계 > 평가 요소 : 디지털 언어 예절을 알고, 이를 지켜 누리 소통망에서 소통하기
평가계획 단계 > 내용 : -우수한(상)디지털 언어 예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누리 소통망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능숙한(중)디지털 언어 예절을 이해하여 누리 소통망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발전중(하)디지털 언어 예절을 알고 누리 소통망에서 소통한다.
평가계획 단계 > 방법 : 방법패들렛 누리 소통망 게시물 평가 (평가 주체 :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