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장려상) 후원기관장상

잠시만 멈춰요! 사이버불링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이형준 김소정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잠시만 멈춰요! 사이버불링
1.학습목표
디지털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이버 불링의 개념을 알 수 있다.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를 찾고, '잠시만요' 캠페인 활동을 준비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디지털 매체를 통한 사이버불링의 위험성을 인식하며, 정보를 바르게 생산하고 수용할 수 있다. 사이버불링 가담 행위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1. 들어가기. -매체를 접한 경험과 선호하는 매체에 대해 질문하기 2. 학습목표 확인하기 - 디지털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이버불링의 개념을 알 수 있다. 3. 학습활동 확인하기. -(활동1) 디지털 매체가 무엇일까요?, -(활동2) 디지털 매체의 문제점, -(활동3) '사이버불링'알아보기
도입 단계 > 학생 : 1. 들어가기. -텔레비전, 유튜브 등 매체 사용 경험과 선호하는 매체를 대답하기 2. 학습목표 확인하기 - 디지털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이버불링의 개념을 알 수 있다. 3. 학습활동 확인하기. -(활동1) 디지털 매체가 무엇일까요?, -(활동2) 디지털 매체의 문제점, -(활동3) '사이버불링'알아보기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우리 주변의 다양한 매체의 사례를 제시하여 학생의 흥미를 유도한다, -디지털 매체 사용 경험과 관련지어 학습 목표달성의 필요성을 느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5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활동1) -디지털 매체의 개념을 안내하고, 종류 및 사용 경험 질문하기, - 모둠별 토의하며 디지털 매체의 특징을 찾도록 안내하기. (활동2) -디지털 매체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탐색하도록 안내하기. (활동3) -사이버불링의 개념 안내하기, -사이버불링의 특징과 종류를 찾아 발표하도록 안내하기, -사이버불링에 대처하는 방법과 신고 기관 안내하기.
전개 단계 > 학생 : (활동1) -디지털 매체의 종류와 사용 경험 대답하기. -모둠별 토의를 통해 아날로그 매체와 대비되는 디지털 매체의 특징 찾기. (활동2) -디지털 매체의 특징을 바탕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찾아 발표하기. (활동3) -현실의 괴롭힘이 사이버 상에서도 나타남을 표현하기, -사이버불링의 특징을 찾고 종류 발표하기, -사이버불링 피해시 신고 할 수 있는 기관 알아보기.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활동1) 1차시 활동지1.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떠 올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토의 활동 시 모둠원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하고, 디지털매체의 사용 경험을 통해 특징을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활동2)  1차시 활동지2. -디지털 매체의 특성상 관련 문제의 위험성이 높음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활동3) -동영상, 보이지 않는 학교폭력(https://youtu.be/a8iqDibb8fU), -사이버불링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활과 밀접한 문제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동영상, 사이버불링 도움 요청방법(https://youtu.be/NXvYK-cIKqIl)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활동1) 10분, (활동2) 10분, (활동3) 12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학생 : -학습 내용 정리하기, -차시 학습활동 확인하기.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를 찾고, '잠시만요' 캠페인 활동을 준비해봅시다.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새로 알게 된 내용이나 느낀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3분.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1. 전시학습 떠올리기. -사이버불링과 그 위험성에 대해 질문하기. 2.학습에 관심 가지기. -동영상을 보여주고 사이버불링에 포함되는 것과 이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3.학습 목표 확인하기.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를 찾고, '잠시만요'캠페인 활동을 준비할 수 있다. 4. 학습활동 확인하기. -(활동1)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란?,(활동2) 나의 사이버불링 안전 점수는?, (활동3)'잠시만요 캠페인 준비하기'.
도입 단계 > 학생 : 1. 전시학습 떠올리기. -사이버불링의 개념과 위험한 이유에 대해 대답하기. 2.학습에 관심 가지기. -동영상의 내용을 참고하여 사이버불링에 포함되는 것과 이로 인한 문제점에대해 발표하기. 3.학습 목표 확인하기.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를 찾고, '잠시만요'캠페인 활동을 준비할 수 있다. 4. 학습활동 확인하기. -(활동1)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란?,(활동2) 나의 사이버불링 안전 점수는?, (활동3)'잠시만요 캠페인 준비하기'.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사이버불링의 개념과 심각성을 상기하며 선수학습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동영상([잠시만요] 사실 확인되지 않은 정보 공유는 사이버불링일 수 있어요 - YouTube) -사이버불링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자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여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한다.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5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활동1) -사이버불링 가담하는 행위가 무엇인지 포스트잇에 적어 칠판에 붙이도록 안내하기, -생활 속에서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사례를 경험했거나 들은 내용을 발표하도록 안내하기. (활동2)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사이버불링 안전 점수를 확인하고, 사이버불링에 가담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손가락 도장을 찍도록 안내하기. (활동3) -사이버불링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캠페인 활동을 통해 알리고 싶은 내용을 선정하도록 안내하기.
전개 단계 > 학생 : (활동1)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를 떠올려 포스트잇에 작성 후 칠판에 붙이기, -유튜브나 단체 카톡방에서 경험했거나 들은 사례를 떠올려 발표하기. (활동2)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나의 사이버불링 안전 점수를 확인하고, 사이버불링에 가담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손가락 도장을 찍기. (활동3) -동영상을 시첨하고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캠페인 활동에서 알리고 싶은 내용을 몇 가지 선정하기, -피켓에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문구 작성하기.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활동1) -사이버불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추가 의견을 생각해봄으로써 확산적 사고를 촉진한다, -생활 속에서의 사례를 통해 사이버불링이 자연스럽게 녹아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활동2)  -2차시 활동지1, 인주, -사이버불링이라고 의식하지 못하고 사용했던 표현이 있는지 확인하고 알아차리도록 지도한다. (활동3) -동영상([잠시만요]사이버불링, 무관심으로 대응해야 확산을 방지할 수 있어요 - YouTube), -2차시 활동지2 -피켓(하드보드지), 매직 -명확한 내용 전달과 구호를 외치기 좋은 캠페인 문구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활동1) 10분, (활동2) 5분, (활동3) 15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1.학습 내용 정리하기. -오늘 배움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발표하도록 안내하기. 2.후속 활동 확인하기.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잠시만요’ 캠페인 영상을 제작해봅시다.
정리 단계 > 학생 : 1.학습 내용 정리하기. -사이버불링에 가담하는 행위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음을 발표하기 2.후속 활동 확인하기.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잠시만요’ 캠페인 영상을 제작해봅시다.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새로 알게 된 내용이나 느낀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5분.

평가계획 단계. 교수·학습활동.
평가계획 단계 > 교사·학생 : -디지털 매체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가?, -사이버불링의 개념을 말할 수 있는가?, -사이버불링 가담 행위와 관련 사례를 말할 수 있는가?, -‘잠시만요’ 캠페인 준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평가계획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관찰 평가, 수행평가, 제작 결과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