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교육부장관상

허위 정보 파헤치기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이채은 장재훈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허위 정보의 의미와 심각성
1.학습목표
허위 정보의 개념을 사례와 함께 설명할 수 있고, 실제 사례를 통해 허위 정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와 같은 온라인 공간 속 허위 정보의 문제를 탐색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본 프로그램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허위 정보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허위 정보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도입) 자주 이용하는 소셜미디어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유튜브 숏츠에 관한 뉴스 영상을 재생한다. 뉴스 영상 속 사례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도입 단계 > 학생 : (도입) 자주 이용하는 소셜미디어(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를 답한다. 유튜브 숏츠에 관한 뉴스 영상을 시청한다. 뉴스 영상 속 사례와 관련된 직간접적인 경험을 친구들과 함께 공유한다.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개별 노트북. 유튜브 링크를 통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인터넷 환경을 확인한다.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7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강의: 배경 지식) 정보의 종류에 대한 표를 제시하며, 종류의 다양성을 설명한다. (강의: 허위 정보 개념) 친숙한 사례를 들며, 허위 정보의 개념을 설명한다. (강의: 허위 정보 양상)기사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여, 허위 정보가 가져다주는 사회적 혼란의 양상을 설명한다. (활동: 기사-사례탐구) 허위 정보로 인한 피해 사례를 짚어주고, 추가적인 사례를 조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전개 단계 > 학생 : (강의: 배경 지식) 잘못된 정보, 조작된 정보, 악의적 정보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 허위 정보 개념) 허위 정보의 의도성과 사실성을 기준으로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 허위 정보 양상)기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여 학습지에 기록한다. 허위 정보가 가져다주는 사회적 혼란의 양상을 이해한다. (활동: 기사-사례탐구)허위 정보에 대한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학습지에 기록한다.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학습지. 모둠 활동의 경우 순회 지도 하며 활동 진행정도를 파악한다.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40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학생 인터뷰) 허위 정보를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이 담긴 인터뷰를 제시한다. (다음 차시 예고)허위 정보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의 시간을 제공한다.
정리 단계 > 학생 : (확인 질문)학생 인터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결책의 필요성을 공감한다. (다음 차시 예고)질문에 대해 생각하며 다음 차시를 준비한다.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3분.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허위 정보 팩트 체킹하기
1.학습목표
허위 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팩트 체킹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팩트 체크를 통해 SNS피드 속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허위 정보를 판단하는 나만의 기준을 수렵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본 프로그램은 허위 정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 중 팩트 체킹의 의미와 가치를 학습자들이 직접 경험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팩트 체킹 연습 기회를 통해 앞으로 정보를 소비할 때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효능감을 느낄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이전 차시 확인) 허위 정보가 무엇인지, 문제점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생각 열기) 허위 정보를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질문한다.
도입 단계 > 학생 : (이전 차시 확인) 허위 정보의 개념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사례를 옆 친구에게 설명한다. (생각 열기) 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를 도출하고, 학습 목표를 읽는다.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대답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지난 차시 내용을 간략히 되짚어준다.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3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강의: 팩트 체킹) 팩트 체킹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활동: 피드, Back 게임) 본 게임 원리와 규칙에 대해 설명한다. 허위 정보에 대한 팩트체킹 과정을 연습할 수 있도록 절차적 안내를 제시한다. (활동: 기준 만들기) 지금까지의 활동을 통해 깨달은 점을 바탕으로 나만의 허위 정보 판단 기준을 작성하게끔 안내한다.
전개 단계 > 학생 : (강의: 팩트 체킹) 팩트 체킹의 개념을 학습한다. (활동: 피드, Back 게임) 본 게임 원리와 규칙을 이해한다. 허위 정보에 대한 팩트 체킹 과정을 연습하며, 순서에 맞춰 학습 과제를 수행한다. (활동: 기준 만들기) 지금까지의 활동을 통해 깨달은 점을 바탕으로 나만의 허위 정보 판단 기준을 작성하고, 이를 공유한다.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자체 제작 웹사이트, 학습지. 순회 지도하며 게임 링크 접속과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한다. 허위 정보 판단 기준은 본인의 언어로 적도록 하되, 어려움을 겪는 경우, 사례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는다. 공유 시간 전, 각자의 기준에 맞고 틀림이 없음을 상기한다.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45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확인 질문) 건강하고 비판적인 정보 소비 습관을 함양해야 함을 강조한다. (마무리) 피드, Back 게임 외에도 팩트 체킹을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안내한다.
정리 단계 > 학생 : (확인 질문) 정보 소비 습관에 대해 반성적으로 성찰하며, 앞으로의 다짐을 정리한다. (마무리) 피드, Back 게임 외에도 팩트 체킹을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에 대한 정보를 획득한다.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PPT.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