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교육부장관상

CODE-STORY 프로젝트로 디지털 시민성 함양하기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김동은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CODE-STORY 프로젝트로 디지털 시민성 함양하기
1. 학습목표
1-1. 사이버 문화 가이드북·인공지능 디지털 도서 제작을 통해 디지털 공간의 특성, 가짜 뉴스의 위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1-2.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사이버 공간에서 쟁점이 될 수 있는 주요 사안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합리적 판단력과 디지털 시민성을 증진한다.

2. 교육효과
2-1. 학생측면 :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 검증 방법, 가짜 뉴스의 위험성을 인식하며 건강한 사이버 문화 조성의 중요성을 체감함으로써 스스로 온라인 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
2-2. 교사측면 : 쉽고 빠르게 교육과정에 근거한 디지털 윤리 수업을 실천할 수 있다.
2-3. 교육과정에 디지털 윤리 교육을 포함시키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학교 내외에 모델링을 통해 디지털 윤리 교육 환경 개선을 이끌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1차시 교사 : 학생들이 직접 가짜·진짜 뉴스를 구분할 수 있는 기회 부여.
도입 단계 1차시 학생 : 가짜·진짜 뉴스 구분이 어려움을 체감하며,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 절감.
도입 단계 2차시 교사 : 메타 휴먼(가상 인간)에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여 호기심 유발
도입 단계 2차시 학생 : 디지털 대전환 시대 가상 인간의 인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
도입 단계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학습자료 : 프로젝션TV,스마트폰,활동지,태블릿. 유의점: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
도입 단계 소요시간 1차시 : 10분.
도입 단계 소요시간 2차시 : 10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1차시 교사 : 사이버 문화 가이드북 및 인공지능 디지털 도서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지도, 안내.
전개 단계 1차시 학생 : 사이버 문화 가이드북 제작, 동료 평가 후 우수작을 지역 사회복지 기관에 기증 인공지능 디지털 도서를 메타버스 패들렛에 업로드하여 대내외에 확산 및 일반화.
전개 단계 2차시 교사 : 디지털 윤리 토론 대회 개최를 준비하고, 토론의 분위기 조성.
전개 단계 2차시 학생 : 디지털 윤리 토론 대회를 진행하며 가상 인간의 인격·디지털 윤리에 대한 인식 형성.
전개 단계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학습자료 : 프로젝션TV,스마트폰,활동지,태블릿. 유의점: 임공지능의 대답이 모두 다 정답이 아니므로,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강조.
전개 단계 소요시간 1차시 : 32분
전개 단계 소요시간 2차시 : 30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1차시 교사 : 우수작을 선정 모둠은 발표를 진행하고 학생 우수작은 대내외에 공개하여 확산
정리 단계 1차시 학생 : 우수 모둠은 발표를 진행하고 함께 이번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정리.
정리 단계 2차시 교사 : 쉐어 서클(Share Circle)을 통해 소감 및 느낀점 공유, 토론 사례 대내외에 공개하여 확산.
정리 단계 2차시 학생 : 쉐어 서클(Share Circle)을 통해 디지털 윤리와 디지털 시민성을 내면화.
정리 단계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학습자료 : 프로젝션TV,스마트폰,활동지,태블릿. 유의점: 학생들이 이번 활동을 통해 느낀점을 내면화 할 수 있도록 유도.
정리 단계 소요시간 1차시 : 3분
정리 단계 소요시간 2차시 : 5분.

평가계획 단계 교수·학습활동.
평가계획 단계 1차시: 관찰평가, 프로젝트 평가, 동료 평가, 설문지법
평가계획 단계 2차시: 관찰평가, 프로젝트 평가, 동료 평가, 설문지법
평가계획 단계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학습자료 : 프로젝션TV,스마트폰,활동지,태블릿. 유의점: 학생들의 동료 평가 반영 비율 상향화
평가계획 단계 소요시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