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방통위원장상

출동! AI 에티켓(Ethicquette) 기자단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윤새연 최윤녕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출동! AI 에티켓(Ethicquette) 기자단
1.학습목표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서 나아간 'AI 디지털 시대'의 윤리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윤리의식과 미디어, 매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디지털 시대 윤리, 윤리의 방향성을 인식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디지털 윤리의식 함양과 매체의 비판적 사고를 통해 디지털 시대가 야기할 도덕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1차시 : AI 디지털 시대 속 윤리의 필요성과 방향성 고찰하기]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유발. - 메타버스 쪽지 확인하기, -쪽지 키워드 토의. 프로젝트 소개, 학습문제 제시, 학습활동 안내.
도입 단계 > 학생 : (첫 번째 의뢰) [여러분들은 이제부터 AI-윤리 기자단입니다. 기술 발전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윤리적 의식은 경시하는 현대 사회를 해결해주세요!]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개인 크롬북, 패들렛, 의뢰 쪽지, PPT.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6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활동1) AI 시대, 윤리가 필요할까? -키워드 기사 탐독하기, -키워드 기사 정리 및 공유하기, -윤리의 필요성 절감하기. (활동2) AI 시대, 윤리는 어떤 방향성과 가치를 지녀야 할까? -윤리적 딜레마 이해하기, -'모랄 머신'을 활용한 트롤리 딜레마 체험하기, -트롤리 딜레마 토의 및 공유하기.
전개 단계 > 학생 : (모둠별 기사 정리) 저희는 'AI 챗봇 이루다'의 개인정보침해기사를 정리하였습니다. (윤리 필요성 절감) 윤리가 등한시된다면 가짜 뉴스가 사회를 혼란하게 만들 것 입니다. (AI-트롤리 딜레마 모둠 토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람 1명보다 동물 5마리를 차로 치는 게 윤리적이라 할 수 있을까?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패들렛 - 기사 전시관, - 의견 공유관, 딜레마관. 배움지 - 기사 요약·정리 가이드, - 주장문 작성 가이드, - '모랄 머신'사이트 ※단순 게임이 아닌 윤리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33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마무리 하기 - AI-윤리 학습내용 총 정리하기, -우수기자 시상 및 소감 발표하기
정리 단계 > 학생 : (PMI 기법 소감 발표) 좋: 좋았던 점, 아: 아쉬운 점.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우수 기자 상장, 나만의 기사.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6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과제 및 다음 차시 예고하기
정리 단계 > 학생 : 해 : 실천하고 싶은 점.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수첩

[2차시 :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하며 AI-윤리 기사 작성하기]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 전 차시 상기 및 동기유발 - 전 차시 활동 결과물 토의, 메타버스 쪽지 확인하기. 프로젝트 점검, 학습문제 제시, 학습활동 안내.
도입 단계 > 학생 : (두 번째 의뢰) [지난 시간 'AI-윤리 키워드'를 토대로 작성한 기사 요약본으로 'AI-윤리 기사'를 작성해 널리 알려주세요! 윤리적인 글쓰기 방법을 토대로 기사를 작성해주세요 :) ]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개인 크롬북, 패들렛, 의뢰 쪽지, PPT.
도입 단계 > 소요시간 : 3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사 : (활동 1) 올바른 글쓰기란 무엇일까? - AI 디지털 시대 도덕 문제 탐색하기, - '쓰기 윤리' 이해 및 탐구하기. (활동 2) 올바른 정보는 어떻게 찾을까? -'정보통신 윤리' 이해하기, -'정보통신 윤리' 탐구하기. (활동 3) 'AI 에티켓(Ethicquette)'기사를 작성해보자! - 기사 팩트체크 해보기, -AI 에티켓 기사 작성하기, -기사 피드백하기.
전개 단계 > 학생 : (쓰기 윤리 이해 및 탐구) 첫 번째 사례는 출처를 밝히는 쓰기 윤리를 위반하였습니다. (정보통신 윤리 탐구) 해당 기사의 출처와 글쓴이는 신뢰할 수 있지만, 논리 1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가짜 뉴스입니다. (AI 에티켓 기사 작성) 주어진 양식과 지금까지 작성한 기사수첩을 토대로 지금까지의 활동 과정과 결과물을 아우르는 디지털 윤리 네티켓 함양 'AI 에티켓 기사' 작성하기.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패들렛 - 기사 전시관, - 의견 공유관, 결과물관. 배움지 - 디지털 윤리 활용가이드, - 까자 뉴스 판별 가이드, - 기사 작성 가이드. 영상 : 가짜 뉴스 보도. '디지털 윤리: 팩트체크' 사이트 ※'신뢰성'과 '타당성'의 준거를 제시한다.
전개 단계 > 소요시간 : 39분.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사 : 마무리하기 - AI-윤리 학습내용 총정리하기, - 우수기자 시상 및 소감 발표하기, -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정리 단계 > 학생 : (PMI 기법 소감 발표) - 좋: 좋았던 점, - 아: 아쉬운 점, - 해: 실천하고 싶은 점.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우수 기자 상장, 나만의 기사 수첩.
정리 단계 > 소요시간 : 3분.

평가계획 : 매 차시 별 '지식·이해 / 과정·기능 / 가치·태도' 영역에 해당하는 평가 문항을 설계하였습니다. 특히 GRASPS를 기반으로 한 과정중심 평가를 구축함으로써 프로젝트 진행 과정의 산출물과 더불어 관찰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뿐만 아닌, 사회·정서, 언어적 영역도 함께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2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간상인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의 실현을 목표로 평가계획을 기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