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방통위원장상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을 통한 나만의 작품 만들기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문희진

붙임2 학습 콘텐츠[교수·학습지도안] 제출 양식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을 통한 나만의 작품 만들기
1. 학습목표
AI가 창의적 아이디어 및 작품 개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AI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 때 윤리적 측면을 고려할 수 있고, 생성형 AI를 올바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AI와 창의성을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작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AI를 활용할 때 윤리적 고려와 책임을 배우고, 윤리적 미래에 대한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2차시 전체를 요약하여 작성(필요시 차시별로 작성)
※아래의 양식으로 A4 용지 최대 2매, 맑은고딕 10pt로 작성

도입 단계. 교수·학습활동.
도입 단계 > 교사: 교육목표 및 활동 목표설명, AI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 간단한 설명, AI의 윤리적 고려의 필요성 소개.
도입 단계 > 학생: 교육의 목표 및 활동 목표 이해, AI의 역사와 발전, 생성형 AI의 개념 이해, AI의 윤리적 고려의 필요성 이해.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학습에 필요한 자료 및 지도 시 유의사항. 준비물: PPT.
도입 단계 > 소요시간: 10분

전개 단계. 교수·학습활동.
전개 단계 > 교수: 다양한 생성형 AI 소개, 생성형 AI가 만든 다양한 작품 소개, 생성형 AI를 활용한 작품 만들기 활동 소개, AI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 때, 침해될 수 있는 윤리 소개.
전개 단계 > 학생: 다양한 생성형 AI의 특징을 이해, AI가 만든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이 만들고 싶은 작품 구상,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나만의 창의적 작품 만들기, 자신이 만든 작품의 윤리적 문제 발견, AI를 사용하여 창작물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 윤리적 이슈에 대한 토론.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준비물: PPT, 개별 전자 기기, 색지 및 색칠 도구.
전개 단계 > 소요시간: 35분.
전개 단계 > 교수: 가이드라인 작성 가이드 제공.
전개 단계 > 학생: 윤리 가이드라인 제작.

정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정리 단계 > 교수: AI의 활용 시 윤리적 책임에 대한 강조와 정리.
정리 단계 > 학생: AI의 활용 시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이해와 정리.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준비물 : PPT.
정리 단계 > 소요시간: 5분.

평가계획 단계. 교수·학습활동.
평가계획 단계 > 교수: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잘 이끌었는가?, 설명시 학생들이 이해도를 확인하였는가, 토론이나 작품 제작시 적절한 설명을 제시하였는가.
평가계획 단계 > 학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다양한 생성형 AI의 특징을 이해하였는가, 생성형 ai의 특징에 따른 작품 제작을 완성하였는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작품 제작시에 고려해야할 윤리적 측면에 대해 인지하였는가.
평가계획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학습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