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대상) 대통령상

윤리적인 생성형 AI, ABC 세글자로 답을 찾다

  • 수상연도 :

    2023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서혜진


붙임2 학습 콘텐츠(교수·학습지도안) 제출 양식
요약본: 2023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윤리적인 생성형 AI, ABC 세 글자로 답을 찾다.
1. 학습목표
(1차시) 생성형 인공지능에 편견이 반영되어 있을 수 있음을 알고 정보의 정확성을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2차시) 생성형 인공지능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알고, 창작물의 저작권과 관련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2-1. 인공지능이 생성한 정보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공정하고 생산적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2-2. 생성형 인공지능을 올바르고 건강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자신의 디지털 인권을 안전 하게 보호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1차시: 정보 오염 바이러스 AB백신으로 정화하기! (Accuracy, Bias)
도입 단계 >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사전 이해 확인) 수직선 토의로 생각나누기
T: AI가 알려주는 정보가 어느정도 믿을만하다고 생각하 나요?
S: (수직선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동기유발) 챗봇 체험하기
T: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해 보고, 소감을 말해봅시다.
S 직접 검색하는 것보다 빠르게 정보를 알려줘 편리했습니다. /잘못된 정보도 있었습니다.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소요시간.
설문 이미지. AI가 알려주는 정보가 어느정도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나요? 매우 믿을 만하다, 믿을 만하다, 보통이다, 믿기 어렵다, 매우 믿기 어렵다.
도입 단계 > 소요시간. 10분

전개 단계 >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탐구하기) AI가 만든 뉴스의 정확성 판단하기
T: AI가 생성한 뉴스를 시청하고, 참/거짓을 판단해봅시다.
S: (참/거짓을 분류하여 정리한다.)
(탐색하기) AI가 학습하는 방식 탐색하기
T: Quick Draw를 체험해 보고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방식을 간단하게 정리해봅시다.
S: 인공지능은 데이터에서 공통점을 찾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데이터가 어디 속할지 추측합니다.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진짜 얼굴과 가짜얼굴 찾는 프로그램 이미지.
전개 단계 > 소요시간. 25분

정리 단계 >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정리하기)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정리하기
T: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해봅시다.
S: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데이터가 편견에 치우 쳐져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확인하기) 백신코드 AB의 의미 이해하기
T: 백신코드 A와 B의 의미를 정리해봅시다.
S: A는 Accuracy(정확성)를 뜻합니다. B는 Bias(편견)을 뜻합니다.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생성된 정보의 정확성을 비판적으로 판단해요. 생성된 결과물이 편견이 반영됐는지 확인해요.
정리 단계 > 소요시간. 5분

평가계획.
평가기준 > 지식.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할 때 정확성을 판단해야 함을 이해하고, 데이터에 편견이 반영될 수 있음을 아는가?
평가기준 > 기능.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제작한 뉴스를 시청하여 정보의 정확성을 판단하고, 데이터에 편견이 반영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기준 > 태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윤리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는가?
평가방법. 관찰평가, 서논술형 평가, 포트폴리오평가
2차시: 백신의 주인, C박사를 찾아라! (Copy right)

도입 단계 >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활동 준비하기) 메타버스 속 C박사 집 탐색하기
T: QR코드를 촬영하여 메타버스 공간 속 C박사의 집을 탐색해봅시다.
S: (QR코드를 촬영하여 메타버스 공간에 입장한다.)
(동기유발) AI가 그린 그림 예측하기
T: 4개의 그림 중 AI가 그린 그림을 예측해봅시다.
S: 저는 2번 그림이 AI가 그린 것 같습니다. 가장 간단 한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도입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4개의 이미지가 있다.
도입 단계 > 소요시간. 10분.

전개 단계 >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성찰하기) AI 그림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T: 'AI가 그린 그림은 예술일까?'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봅시다.
S: (자신의 생각과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적는다.)
(탐색하기) AI 윤리 원칙 탐색하기
T: C박사의 집을 탐색하며 AI 윤리원칙을 정리해봅시다.
S: (메타버스 공간에서 퀴즈를 풀며, C박사의 이름을 찾 '아나가는 과정에서 윤리원칙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전개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생각 작성하는 텍스트 상자.
전개 단계 > 소요시간. 20분.

정리 단계 >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성찰하기) 바른 생성형 AI 사용 다짐하기
T: 생성형 AI를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다짐을 적어봅시다.
S: 미래세대를 고려한 인공지능을 사용하겠습니다. / 인공지능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고민해보겠습니다.

정리 단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정리 단계 > 소요시간. 10분.

평가계획.
평가기준 > 지식. 저작권의 의미를 알고 생성형 인공지능과 관련한 윤리원칙을 이 해하는가?
평가기준 > 기능.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가?
평가기준 > 태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윤리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는가?
평가방법. 관찰평가, 서논술형 평가, 포트폴리오평가.